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모두 보기

주메뉴

장벽의 세계사(초등 중)
장벽의 세계사(초등 중)
  • 저자 : 그레거 크레이기 글 ; 아르덴 테일러 그림 ; 최영민 옮김
  • 출판사 : 아름다운사람들
  • 발행연도 : 2024년
  • 페이지수 : 82p
  • 청구기호 : 아 909-ㅋ812ㅈ
  • ISBN : 9788965137986

'장벽'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부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막고, 우리와 다른 존재를 나누는 경계가 장벽이라고요.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장벽들은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중국의 만리장성은 외부로부터 적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반대로 폴란드의 바르샤바 게토 장벽은 내부의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히틀러가 유대인들을 장벽 안에 가두기 위해 만든 것이지요.

 

아주 오래전 기원전 8300년에 만들어진 예리코 장벽은 너무 오래전에 만들어진 장벽이라 정확한 건설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홍수가 자주 일어났던 지역이라 홍수를 막기 위해 지어졌다는 주장이 있죠. 인도의 그레이트 헤지는 길러진 장벽입니다. 선인장과 대나무로 만들어진 장벽이죠. 이 장벽은 세금을 거두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돈을 벌어주는 장벽이었던 것이죠.

 

이외에도 책에서 소개하는 많은 장벽은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 만들어졌습니다. 장벽이라고 하면 단순히 외부의 침입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시대와 지리에 따라 장벽이 지어지는 이유가 다르죠. 이 책을 통해 장벽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역사, 지리,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미래의 장벽 등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 보는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김수진

 
□ 저자소개
 

: 그레거 크레이기

라디오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예요. 수년간 캐나다방송협회에서 일했죠. 그 전에는 다양한 도시에서 일했어요. 영국 런던에 있을 때는 BBC 월드 서비스에서 아나운서로 일했고, CBS 라디오에서 리포터로 일하기도 했어요. 그가 쓴 책 On Borrowed Time은 라이터스 트러스트 발실리 상 공공정책 부문과 빅토리아시 버틀러 도서상의 최종후보로 선정됐어요. 그가 쓴 다른 어린이 책으로는 Why Humans Build Up이 있어요. 저자는 지금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빅토리아에 살고 있어요.

 

그림 : 아르덴 테일러

토론토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예요. 일러스트레이션 학사 학위를 받고 쉐리던 컬리지를 졸업한 그녀는 사람과 건축물의 알록달록한 일러스트레이션, 벽지나 기타 프로젝트 디자인을 디지털 방식으로 작업하는 걸 좋아해요. 그녀의 클라이언트 중에는 해즐릿 매거진과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이 있고, 그녀의 작품은 다양한 잡지, 신문, 광고 캠페인과 웹사이트에 실렸어요.



□ 목차
 

두 줄의 노란 선-13

첫 번째_ 들어가는 자, 막으려는 자-17

두 번째_ 거대한 감옥, 잔인한 사건-23

세 번째_ 농업과 목축을 위한 장벽-29

네 번째_ 적에 맞서는 장벽-37

다섯 번째_ 홍수와 동물을 막는 장벽-45

여섯 번째_ 전쟁과 불평등이 만든 장벽-51

일곱 번째_ 번화하고 부유한 도시의 장벽-59

여덟 번째_ 돈을 벌어주는 장벽-67

아홉 번째_ 땅의 경계를 정하는 장벽-73

열 번째_ 미래의 장벽-79

낱말 정리-84

출처-86

온라인 자료-86

감사의 말-88

작가소개-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