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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의 발명
알파벳의 발명
  • 저자 : 조해나 드러커 지음 ; 최성민 ; 최슬기 [공]옮김
  • 출판사 : 아르테
  • 발행연도 : 2024년
  • 페이지수 : 514p
  • 청구기호 : 701-ㄷ94ㅇ
  • ISBN : 9791171176687

서평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고대민

 

한글은 조선시대 세종대왕이 창제하였고 한글의 날까지 있을 정도로 그 역사와 창제가 명확하다. 그렇다면 세계 공통언어인 영어의 근원이 되는 알파벳은 과연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이에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주장을 제기하였다. 하지만, 알파벳의 시작은 여러 문명의 발생지에서의 사용됨과 깊은 역사를 가진 만큼 그 시작점을 찾는 것이 어려웠다.

 

갈릴레오는 [알파벳]인간의 발명품 중 최고의 불가사의(admiran-darum omnium inventionum humanarum signaculum)“라고 마땅히 칭찬했다. 그리고 고대사의 커다란 수수께끼에 관하여 다른 증거가 없는 이상, 이는 문자의 첫 발명자에 관한 견해차가 크다는 점만으로도 입증된다. 거의 모든 민족에는 문자의 창제자가 몇 명씩 있기 때문이다.”p.26

 

역사상으로 알파벳의 첫 언급은 기원전 440년경 헤로도토스의 글에서 찾을 수 있다. 그는 알파벳이 그리스인의 발명품이 아닌 카드모스와 페니키아인에게 받은 선물이라고 분명히 언급한다. 이에 5세기부터 현재까지 고전 문헌을 활용한 학술 연구를 통해 학자들은 알파벳이 어디서 그리스로 전파되었는가에 대해 추적한다. 페니키아의 지역과 카드모스의 해석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흥미롭게 주장되며 알파벳의 기원에 관해 많은 사실들을 밝혀냈다.

 

역사적 구체로서 알파벳은 유물에 맞게 서사를 끌어가기도 하고, 때로는 증거를 서사에 맞추기도 하는 준거틀을 통해 꾸준히 해석된다. 그리고 알파벳 역사학의 정치성은 모든 발견과 증거에 정서적 무게가 덧붙는 분야에 여전히 남는 특징이다.“p.313”

 

하지만, 20세기 학계에서 서구 우월주의를 부추기는 풍조와 더불어 그리스 알파벳을 변용이나 변형이 아닌 독자적 발명품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발생하였다. 이에 정체성과 역사에 관한 인식이 왜곡하는 정치적 해석들이 포함되게 되었다. 그리스에서 개발된 알파벳은 독특하고 고유한 정체성을 가지게 보이게 되며, 알파벳은 그리스 문자처럼 여겨지게 된 것이다. 학자 고드윈은 에우세비오스가 3~4세기에 써낸 글을 통해 모세가 유대인에게 문자 사용법을 처음 가르쳤고 페니키아인이 유대인에게 이를 배웠으며, 그리스인들이 페니키아인들에게 이를 다시 배웠다고 생각하는 편이 낫다. 라고 얘기하였다. 그리스인들 역시도 스스로 알파벳을 발명하지 않았음을 알았고, 기원을 수수께끼로 여겼었다.

알파벳의 기원에 대한 불확실성은 알파벳의 형태를 통한 알파벳의 기원과 발전을 찾는 시도로 이루어졌다. 코르넬리우스 이그리파, 안젤로 로카, 아타나시우스 키르허, 앙투안 쿠르 드 제블린, 벤저민 새스 등과 같은 이들의 문자표들은 각기 다른 알파벳들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밝혀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표 제작자, 총람 편찬자들은 제작하고 수집한 정보들을 확인하기 위해 실재하는 고유물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이는 고고학과 고문서학의 발달을 하도록 하였다. 알파벳의 발명과 기원에 대한 탐구는 다양한 정치, 역사, 사회에 대해 영향을 끼친 것이다.

 

디지털 환경에서 고유식별자를 만드는 데 쓰이는 요소는 영숫자이다. 기본 유니코드를 이루는 아라비아 숫자와 0은 고대 셈 문자에 없었고 페니키아 문자의 일부도 아니었다. 문자가 그동안 어떤 삶을 살았건 간에 전 지구적 국제 네트워크 환경에 맡는 역할을 통해 알파벳은 계속 필수적이고 강력한 힘이 된다.”p.359

 

현대 사회에서도 그 영향력은 아직도 세상과 함께 멈추지 않고 변화시키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 떠오르는 표준과 캐릭터 코드의 복잡성, 역사적 증거 개념의 변화, 인간 지식의 패러다임을 고려할 때, 우리는 여전히 알파벳을 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많은 학자의 고견과 연구결과, 자료를 바탕으로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알파벳의 기원과 발명에 관해 탐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저자 소개 (저자: 조해나 드러커)

 

시각예술 이론가이자 역사가, 철학자, 미술가로서 책과 현대미술, 미학과 디지털 인문학 등 다방면에서 심도 있는 프로젝트와 연구를 진행해 왔다. 특히 시각적 언어 및 시각 지식 표현 분야의 권위자로, 알파벳의 역사, 인쇄 문화의 역사, 실험 타이포그래피, 시각시 등의 연구에 중점을 두어 활동했다.

캘리포니아미술공예대학(현 캘리포니아미술대학)에서 학사학위,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엔젤레스(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의 문헌정보학 교수로 지내며, 미국철학학회(APS)와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AAA&S)의 회원이기도 하다.

하버드대학교 미술 분야의 멜런 교수 펠로, 스탠퍼드대학교 인문학센터의 디지털인문학 펠로,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타바버라의 디지털문화 펠로이며, 예일대학교 바이니키도서관(Beinecke Library)의 첫 인문학 연구원 시니어 펠로를 지냈으며, 풀브라이트와 게티 등 수많은 기관에서 펠로십을 받았다.

그가 만든 책 형식을 띤 미술작품인 아티스트 북은 북아메리카와 유럽의 여러 박물관 및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2012~2013년에는 그가 40년간 진행한 프로젝트 및 연구물을 소개하는 순회 회고전 드럭워크스(Druckworks)를 열었다.

저서로는 다이어그램처럼 글쓰기』 『시각화와 해석(Visualization and Interpretation)』 『일리아즈드(Iliazd)』 『디지털 인문학 강좌(The Digital Humanities Coursebook)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7

1 알파벳은 언제 그리스 문자가 되었는가? 15

2 신이 내린 선물-원조 문자, 모세, 시나이산 석판 49

3 중세의 사자생-마법 자모, 신화 문자, 이국 알파벳 75

4 언어 혼란과 문자 총람 111

5 고유물 해설-문자의 기원과 발전 149

6 표의 수사법과 알파벳의 조화 185

7 근대 고고학-알파벳 관련 증거에 제자리 찾아 주기 223

8 초기 알파벳 해석하기-금석학과 고문자학 267

9 알파벳 효과와 문자의 정치학 315

덧말 알파벳의 동력과 전 지구적 헤게모니 347

361

참고 문헌 389

옮긴이의 말 401

찾아보기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