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모두 보기

주메뉴

동물이 만드는 지구 절반의 세계
동물이 만드는 지구 절반의 세계
  • 저자 : 장구 지음
  • 출판사 : 21세기북스
  • 발행연도 : 2023년
  • 페이지수 : 203p
  • 청구기호 : 491.508-ㅈ132ㄷ
  • ISBN : 9791171171187

서평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김혜선

 

벌겋게 충혈된 눈을 가진 토끼들이 작은 고정틀에 갇혀 일렬로 늘어진 사진을 본 적이 있다. 드레이즈 테스트(화장품이나 생활용품 등에 포함된 화학물질이 사람의 안구에 미치는 자극성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 장면을 찍어놓은 그 사진은,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나에게 매우 큰 충격을 주었다. 수천 번 발린 마스카라 때문에 고통스러워하는 토끼의 모습이 마치 공포영화의 한 장면처럼 느껴졌다.

 

그러나 시대가 흐르며 동물을 바라보는 사회적인식이 빠르게 변화했다. 인간의 안녕을 위해 동물을 이용했던 시제품 시험은 이제 옛날 이야기로 치부되고 있다. 심지어 요즘 소비자들은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기업의 제품을 찾아서 구매하기도 하고, 연구자들도 동물을 희생시키지 않고 세포모델을 이용하거나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제품을 테스트한다. ‘애완동물보다는 가족 혹은 동반자의 개념이 포함된 반려동물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도 어색하지 않다.

 

반려동물을 사랑한다는 말 안에는 많은 책임감이 들어있다.

사랑한다면서 상대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디가 불편하고 아픈지조차 모른다면 사랑이라고 할 수 없다.

 

저자는 만일 동물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라는 질문을 통해 동물이 인간에게 어떤 존재인지 묻고 있다. 또한 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말해준다. 인류와 동물이 함께 지나온 과거를 돌아보며, 동물 덕분에 인간이 누릴 수 있었던 혜택과 동물들의 희생을 담아냈다. 뿐만 아니라 동물 복제, 산업동물, 동물 복지 등 현시점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주제들을 다뤘다. 수의학 분야의 권위자인 저자가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예시와 함께 현상들을 설명하여 지식이 전혀 없는 일반 독자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각 챕터의 끝에는 평소에 수의학 분야에 대해 궁금증을 가질 만한 것들에 대한 짧은 문답이 있어 생명분야와 수의학쪽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좋다.

 

지구에 있는 모든 생물, 무생물 등이 지구를 생성하는 유기체이므로

어느 하나가 이상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지구가 아프게 될 수 있다,,,”

 

책에 따르면 2020년부터 인구주택총조사에 반려동물을 키우는지 묻는 항목이 추가되었다고 한다. 인간에게 그저 구경거리 혹은 도구로써 사용되었던 동물이 가족으로 받아들여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했을까. 종차별(種差別, speciesm)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작은 움직임들이 모여, 어제보다 오늘 더, 오늘보다 내일 조금 더 나은 세상이 되기를 바라본다.

 

 

저자 소개 (저자: 장구)

동물을 돌보고 연구하는 수의학자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교수로 서울대학교 수의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동물의 생식세포를 활용한 질병과 치료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와 진료 활동에 힘쓰고 있다. 특히 시험관 송아지 출산과 유전자 편집 기술 등 수의학 연구 최전선에서 주목받고 있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 tvN 책 읽어주는 나의 서재에 출연하는 등 20년 이상 동물의 임신과 관련된 연구와 진료를 해오면서 얻은 경험을 대중과 나누고 있다. 동물과 과학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인문학적으로 풀어내며 수의학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네이처, 네이처 커뮤니케이션등 최고 권위의 학술지를 포함한 다수의 국제 학술지에 10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대한수의학회 젊은 과학자상,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바이오노트 올해의 논문상, 대한수의학회 학술연구 대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동물을 돌보고 연구합니다, 멍이가 임신을 했어요, 냥이가 임신을 했어요, 아이가 사라지는 세상(공저) 등이 있다.

 

목차

이 책을 읽기 전에 학문의 분류

주요 키워드

들어가는 글 인간을 위한 동물, 동물을 위한 인간

 

1부 지구 공동체를 위한 생명과학의 재발견

수의학의 역사가 들려주는 인류의 미래

인간과 동물을 위한 최소한의 과학 공부

지구의 모든 생명을 돌보는 기술

Q/A 묻고 답하기

 

2부 동물은 어떻게 인류를 구하는가

인간을 죽음에서 구한 인슐린의 발견

실험관 시술에서 백신까지, 생명을 지킨 동물들

동물실험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Q/A 묻고 답하기

 

3부 만일 우리 곁에 동물이 없다면

동물과 사랑에 빠진 사람들

사회 구성원이 된 반려동물

인간과 동물의 건강은 연결된다

Q/A 묻고 답하기

 

4부 끊임없이 진화하는 생명 순환의 역사

식량과 멸종 위기의 극복을 돕는 동물

과학의 정점에 있는 동물 복제의 현재와 전망

지구, 동물과 인간을 하나로 묶는 연결고리

Q/A 묻고 답하기

 

나가는 글 생명과학,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