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정보도서관 전문가 초청 문해력 강의
<문해력 특강: 선생님들의 선생님이 안내하는 문해력의 모든 것>
ㅁ 일 시 : 2024. 10. 27.(일)~ 11. 17.(일) 15:00부터17:00까지
ㅁ 장 소 : 광진정보도서관 문화동 지하1층 영화음악감상실
ㅁ 대 상 : 고등학생 이상 청소년 및 성인(도서관 이용자 일반)
ㅁ 모집인원 : 60명
ㅁ 문 의 : 02-2049-2928
강사님들 강의 소개말
신문과 방송 등 무수한 매체를 통해서 현대인들의 문해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걱정을 많이 듣습니다. 그러나 문해력은 몇몇 어휘를 모른다는 걱정으로 시작하여 어휘력과 독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결론으로 마무리하기에는 꽤나 복잡한 성격을 가집니다.
문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문해력이 무엇인지, 왜 문해력을 길러야 하는지, 어떻게 기를 수 있는지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강좌는 학습을 위한 독해력 중심의 문해력에 대한 편협한 이해를 ‘문자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으로 확장하도록 안내하면서 학생, 직업인 및 시민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문해력을 기르는 방법을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들어 설명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우리 자신과 우리의 자녀들에게, 문해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터득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강의 일정별 개요
회차
|
강의일정
|
강의 주제 및 내용
|
강사
|
|
2024.10.27.
(일요일)
15시~17시
|
문해력이란 무엇일까?
문해력은 왜 생겼을까?
문해력은 쓰인 글만 잘 이해하면 되는가?
문해력은 공부와 얼마나 관련이 있을까?
직업을 구하거나 직무를 수행하는 것, 시민으로서의 삶과 문해력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
|
아이의 독해력 수준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아이의 작문력 수준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문해 활동에 대한 아이의 태도나 동기는 어떠한가?
문해 활동을 싫어하는 아이, 어떻게 지도할 수 있을까?
|
|
2024.11. 3.
(일요일)
15시~17시
|
글을 잘 읽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글을 잘 읽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차이는 무엇일까?
질문하며 읽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읽는 방법은 무엇일까?
전략적 읽기란 무엇일까?
|
어휘력이 문해력에서 얼마나 중요할까?
우리 아이, 정말 어휘력이 부족한 것일까?
아이의 기를 살리는 어휘 지도 방법은?
공부를 잘하게 돕는 어휘 지도 방법은?
|
|
2024.11.10.
(일요일)
15시~17시
|
1) 작문력, 학교 공부와 직무 수행에서 중요한 이유
2) 우리나라 사람들의 작문력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
3) 작문력은 어떤 요소로 이루어져 있을까?
- 많이 알면 잘 쓸까? 내용 생성과 조직하기
- 어떻게 표현해야 잘 쓰는 것일까? 표현하기
- 글을 한번 쓰고 나면 끝나는 것일까? 고쳐 쓰기
|
|
1) 작문력, 문제 해결 전략으로 접근하자.
2) 작문력을 기르는 쓰기 방법은 무엇일까?
- 쓸 거리를 마련하는 방법
- 내 목소리를 담아내는 방법
-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 독자를 고려하여 쓰는 방법
|
|
2024.11.17.
(일요일)
15시~17시
|
1) 디지털 미디어를 둘러싼 질문들
2) 디지털 미디어란 무엇일까?
3) 디지털 미디어의 두 얼굴,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
1) 급증하는 정보의 홍수,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이 중요한 이유
2)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수준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평가
- 슬기로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생활
|
프로그램 신청 링크 <아래 링크 클릭 시 새창으로 연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