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광진정보도서관

광진구립도서관 인트로

주메뉴

가장 도시적인 삶
가장 도시적인 삶
  • 저자 : 황두진 글·사진
  • 출판사 : 반비
  • 발행연도 : 2017년
  • 페이지수 : 520p
  • 청구기호 : 540.04-ㅎ739ㄱ
  • ISBN : 9788983718921

광진구립도서관 사서 김 태 진

층마다 다른 여러 가지 빛깔을 넣어서 시루에 찐 떡을 무지개떡이라 한다. 저마다의 색을 뽐내는 각 층의 모습과 그 단 맛에 어렸을 적 무지개떡을 즐겨 먹었던 기억이 난다. 지금 생각해보면 언제나 선택은 백설기보다는 단연 무지개떡이었다.

 

무지개떡 건축이라는 말을 처음 접했을 때는 대체 이게 무슨 말인가 싶었다. 저자 황두진의 저서인 무지개떡 건축(메디치, 2015)“의 내용을 살펴보면 무지개떡 건축은 간단히 이야기해서 주거와 다른 기능이 복합된 유형이다. 저층부, 중층부, 상층부의 최소 3단계로 구성되는, 주거와 기타 기능의 복합건축을 의미하는 것이다. 마치 무지개떡처럼 각 층이 저마다의 색깔을 가진 건물을 뜻할 것이다.

 

무지개떡 건축 시리즈의 전작이라 할만한 무지개떡 건축에 이어 가장 도시적인 삶에서 저자는 주로 상가아파트의 전체적 구성, 그리고 건물과 도시가 만나는 방식을 주로 다루었다. 단독형 무지개떡 건축, 단지 결합형 무지개떡 건축 시장 결합형 무지개떡 건축, 해외 도시의 무지개떡 건축을 소개하고 각각의 건축물에 대에 무지개떡 지수를 부여하고 총평을 한다. 서소문아파트나 반포주공 노선상가아파트 등과 같이 평소 서울 시내를 거닐며 무심코 지나쳤던 건물들이 소개되어 다소 놀랍기도 하였다.

 

고도성장기에 서울 교외로 수많은 단지형 아파트가 지어지면서 도심공동화는 가속화되었다. 저자는 도심공동화에 대한 대응은 무지개떡 건축에 답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고도성장기 이후에는 인구의 도심 회귀가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고 포용할 건축적 유형은 무지개떡 건축이라는 것이다. “도시의 기본 밀도를 충족하면서 복합 기능을 통해 거리의 활력에 기여하고, 도시의 기존 맥락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으며, 나아가 상주인구와 유동인구의 적절한 균형을 확보할 수 있는 유형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무지개떡 건축이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책에서 소개된 건축물들을 실제로 보고 싶어졌다. 마침 이 책의 부록으로 무지개떡 건축 답사 가이드가 수록되어 있다. 무지개떡 건축 답사 코스도 잘 짜여져 있으니 이 책을 읽고 무지개떡에 관심이 생긴 독자라면 답사코스를 한번 돌아보는 것도 좋겠다.

저자 : 황두진

건축가 황두진은 서울대와 예일대에서 수학했다. 그는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현대건축의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 건축가로 평가받고 있다. 한옥을 현대건축의 시각에서 재해석하는 일련의 작업을 해오고 있기도 하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시작하여 유럽을 순회한 [메가시티 네트워크 한국현대건축전]에 참여했고 동 전시회의 전시디자인을 맡아 새로운 개념의 건축 전시를 보여준 바 있다.

주요 작업으로 Won & Won 63.5, 캐슬 오브 스카이워커스, 스웨덴 동아시아박물관 한국관, 춘원당, 엘주택, 휘닉스 스프링스, 가회헌, 한강교량보행자시설(한남, 잠실, 동작), 갤러리 아트사이드, 웨스트빌리지, 열린책들 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말

서문

1부 단독형 무지개떡 건축

2부 단지 결합형 무지개떡 건축

3부 시장 결합형 무지개떡 건축

4부 해외 도시의 무지개떡 건축

부록

무지개떡 건축 타임라인

무지개떡 지수

무지개떡 건축 용적률

무지개떡 건축 답사 가이드

무지개떡 건축 답사 코스